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성산 시영 아파트 재건축, 주목해야 될 3가지.

by SeanMc 2023. 6. 28.

성산 시영 아파트 재건축 진행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서울시 마포구 성산동에 위치한 성산 시영 아파트는 1986년에 완공되어 올해 38년된 노후 아파트 입니다. 성산 시영 아파트 재건축에 주목해야 되는 이유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수한 입지

아파트 주변으로 한눈에 들어오는게 6호선, 경의 중앙선, 공항철도 노선입니다. 주변의 교통이 편리하기 때문에 근처 종로나 마포로 출퇴근 하기가 편합니다. 

성산시영아파트 입지

또한 주변에 불광천이 흐르고 있어 산책을 하기에도 좋고 불광천 건너서는 서울 월드컵 경기장과 녹지가 있어 운동하거나 여가 생활을 즐기는데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아름다운 불광천 (@호갱노노, 숑숑)

또한 성산시영에서 트렌디하고 핫한 상권이 많이 있는 상암동과 망원동 사이에 위치하기 때문에 활동적인 젊은 세대들에게 선호되는 입지입니다. 무엇보다도 한강 옆에 위치하기 때문에, 고층으로 재건축이 진행된다고 하면 충분히 한강 조망도 가능해 보입니다. 앞으로는 역세권 보다는 숲세권이나 한강 영구조망권이 훨씬 더 높은 가치를 지닐 것이라 예상합니다. 이러한 입지의 우수성에 대규모 신축 아파트가 세워진다면 미래의 가치는 지금보다 훨씬 더 높아질 것입니다. 

 

 

대규모 단지 

현재 총가구수는 3710가구로 재건축을 통해서 4823가구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로 새롭게 조성될 것입니다. 성산 시영 아파트는 재건축을 통해서 지상 35층, 총 30개동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이중에 임대 가구는 516가구 정도입니다. 강북에서는 미미삼 (미륭, 미성, 삼호3차) 다음으로 총가구수가 많은 단지가 성상 시영입니다. 

성산 시영 신축 아파트 조감도

재건축되는 단지가 대단지일 수록 좋은 이유는 일반 분양 가구수가 많아 지고 재건축 사업성이 좋아지기 때문에 사업의 속도가 빠르고 일군 건설사 (현대, GS, 대림, 삼성 등)들이 수주 경쟁을 통해서 우수한 브랜드 아파트 단지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조합원들의 추가 분담금 부담도 덜어지기 때문에 더더욱 사업의 진행 속도는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외적인 변수로 인해서 부동산 경기의 침체가 지속될 경우에는 사업성이 지금보다 안좋아 질 가능성을 있습니다. 

 

 

빠른 사업 속도

성산 시영의 경우, 가장 까다로웠던 재건축 안전진단은 이미 통과하여 정비 구역 지정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2023년 6월 27일, 서울시에서 성산지구 택지개발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 및 계획 결정안을 수정가결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서울시에 정비구역 지정을 완료하였으며, 이제 다음 단계로 연말까지 정식 추진위원회가 설립되고 서울시로 부터 승인이 되면, 조합설립인가와 시공사 선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 단계는 아마 2024년 중에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업성이 좋은 만큼 사업의 진행 속도가 다른 재건축 단지들 보다 빠르다는게 느껴집니다. 


다음 글에서는 좀더 자세하게 성산 시영 아파트의 재건축 진행 단계를 알아보고, 무엇보다 중요한 성산시영의 사업성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