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카카오 주식 하락 이유와 주가 상승 여부

by SeanMc 2021. 9. 9.

현재 금융규제로 인해서 연일 카카오의 주가가 하락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금융 규제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고 카카오의 주가 상승 여부에 대해서 고민해 보도록 하자. 

 

그동안 끝없이 상승하던 카카오 주식이 연일 하락하고 있다. 정부와 여당에서 그동안 방임해 왔던 온라인 대기업의 횡포에 칼을 들었다. 정부와 여당의 온라인 플랫폼 규제 언급에 따라 9월 8일-9일 사이에 시가 총액이 10조 9천억원이 증발해 버렸다. 

 

카카오 주가 지수, 카카오주식하락
카카오 주가 - 2021.09.09

카카오 주가 하락이유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 제한

 

카카오 주가가 하락한 핵심적인 이유는 이번에 언급된 금융당국의 규제안 때문이다.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는 금융상품 중개업자를 통해서 시행되어야 하며, 카카오페이와 같은 핀테크 기업은 전자금융업자에 해당 되기 때문에 추천 서비스를 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카카오페이의 경우, 플랫폼에서 펀드, 보험 등의 다른 금융사의 상품을 팔 수 없게 되었다.

 

여당의 비난 - 빅테크 기업의 무분별한 사업 확장과 문어발식 경영

 

여당에서는 카카오의 경우 무분별한 사업 확장으로 인해 골목상권이 위협받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특히 카카오모빌리티의 경우, 초기 단계인 2015년 카카오T 서비스를 키우기 위해서 택시 기사들에게 카카오 T를 통한 무료 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선언하였지만, 최근 일반회원 택시에 대해 무료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언급하면서 주요 사업자에게 업무 제휴를 제안했다.

택시업계에서는 일반 회원에게도 유로 서비스로 확대될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횡포
카카오T블루 

 

금융 규제가 카카오 산업에 미칠 전망은?

카카오의 경우, IT 기업이다. IT기업의 기술을 살려, 기존에 없던 시장을 만들 수 있는 가능성만 보여준다면 충분히 미래에 지금보다 더 발전할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현재 들려오는 여러 잡음은 플랫폼 사업자로서 다수의 이용자들을 이용하여 기존 사업에 진출하고 시장을 잠식해 버리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에 사업을 하고 있던 사람들의 불만이 여러 군데에서 터지고 있는 것이다. 

 

다음 글에서는 카카오가 정말 기존에 없던 시장을 만들고 있는지, 그 시장은 어떤지, 그리고 그럴만한 기술적인 역량을 지니고 있는지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