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상화폐 포크란? 이더리움포크

by SeanMc 2021. 9. 4.

우선적으로 포크란 무엇인가?

 

영어 단어의 뜻을 알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포크(Fork) 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음식을 먹을 때 사용하는 포크입니다. 포크 뜻에는 '갈라지다', '나뉘다'라는 뜻이 있는데요, 이 뜻에 맞게 실제로 가상화폐의 포크는 기존 버전과 새로운 버전으로 나뉘다 라는 뜻을 함의하고 있습니다. 

 

가상화폐에서 포크란 왜 발생하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가상화폐 코인은 소프트웨어 이기 때문에 취약한 부분이 있고 이는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익히 사용하고 있는 엑셀이나 워드 프로그램도 몇 년에 한 번씩 Upgrad 가 되어서 명치에 보통 년도를 달고 새 버전이 출시되잖아요. 

 

실례로는 2016년 6월에 이더리움의 보안 취약으로 600억원치의 이더가 해커들로부터 도난당했습니다. 이에 이더리움재단은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여 새로운 공식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만들 계획을 수립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탄생된 새로운 코인이 이더리움클래식 (ETC)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이와 마찬가지로 가상화폐 코인에도 소프트웨어 적으로 기존버전의 수정 사항이나 한계 사항을 고치고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이더리움의 경우 gas 비용을 줄이기 위한 소프트웨어 수정 작업 등을 수행하고 그 새로운 버전을 하드 포크로 진행하고 있죠. 

 

다시 한 번 요약하면, 컴퓨터 프로그램과 같이 코인의 코드는 업그레이드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포크란 코드를 암호화폐의 기존 코드가 수정되어 이전 버전의 코인과 새 버전의 코인이 생성될 때를 언급합니다. 

 

포크의 종류는?

 

포크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소프트 포크 (Soft fork)

- 소프트 포크를 사용하게 되면 두 가지의 버전이 서로 호환됩니다. 예를 들어 엑셀 2013 과 엑셀 2021이 서로 호환 되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이지요. 

 

2) 하드 포크 (Hard fork)

- 하드 포크는 두 버전의 코인 또는 소프트웨어가 서로 호환되지 않습니다. 서로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코인으로 분류됩니다. 

- 하드 포크의 예로는 이더리움과 이더리움 클래식이 있습니다. 기존 이더리움의 코드 취약점을 보완하여 하드포크가 진행된 사례이지요. 또 2017년에는 비트코인 캐시가 비트코인으로 부터 하드포크되어 생성되었습니다. 초당 거래건수를 증가 시키는 방법이 달라졌기 때문에 아예 새로운 코인이 하드 포크 된 것입니다. 

 

댓글